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SK엔카 엔카홈서비스로 산타페 뽑았어요!
    Shopping/[국내쇼핑] 목록 2020. 1. 29. 23:40


    최근에 중고차를 한대 샀습니다.

    기존에 타던 아반떼로는 아이 케어하기가 조금 힘든 부분이 있어서 말이죠.... 

    이런 이야기하면 다른 사람들은 막... 뭐라하시더군요. 애 하나 밖에 없는데 모닝으로도 키울수 있다는 둥... 물론 애 하나니까 작은 차로 키울 수 있긴하죠. 그냥 편리함과 안전함의 문제인 것이죠.


    뭐 여튼 차량을 사려고 여러군데를 알아보다보니 SK엔카 홈서비스라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게 뭐냐면... 원래는 인터넷에서 차를 보고 중고차 매매상까지 가서 실제 물건을 확인 한 뒤 가져오는 프로세스라면,

    홈서비스를 신청하면 가만히 앉아서 차를 받아볼 수 있답니다. 

    홈서비스 신청 시 차량을 집 앞에 탁송 해 주시고, 직접 운행을 해 본 다음 인수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대신 차량 배송비 및 서비스비용이 추가되긴 합니다만 차량 구매하기 위해서 회사 휴가 쓰지 않아도 된다는 어마어마한 장점이 있습니다.


    엔카 홈서비스로 차량 구매하기

    엔카 홈서비스를 신청하면 아래와 같이 진행이 된답니다.

    1. 홈페이지에서 엔카 홈서비스 신청
    홈페이지 들어가서 마음에 드는 차량을 클릭해서 홈서비스를 신청했습니다.
    토요일 저녁에 신청했습니다.
    SK엔카에서 등록은 했지만 실제 차량은 자동차매매상에서 가지고 있는 물건이었어요.


    2. SK엔카 담당 직원의 해피콜
    SK엔카 직원에게 해피콜을 받았어요.
    저는 토요일 저녁 늦게 신청해서 그 다음주 월요일 정오 무렵에 연락을 받았네요. 담당자(매매상 직원 아님)가 엔카 홈서비스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해 주시고 진행여부 확답 받습니다.
    이때, 반품 규정 및 진행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해 주셨습니다.


    3. SK엔카에서 매매상으로 실제 자동차 확인
    저희가 고른 차량은 SK엔카가 가지고 있는 물건이 아니라 매매상이 가지고 있는 물건이라 담당자가 차량을 직접 확인하러 갑니다.
    사전에 해피콜 때 물어봤었던 부분들에 대해서 확인 해 주시고 눈에 띄는 흠집 같은 것도 사전에 한번 확인을 해 주십니다.
    그래서 특이사항이 있는 부분들은 사진을 찍어서 카톡으로 미리미리 보내줍니다. 
    저희가 확인받은 것은 차량기스, 썬팅여부, 타이어 상태, 담배냄새, 내외장 특이사항들 이정도였네요.

       

    100%는 아니지만 나름 꼼꼼하게 챙겨봐주셔서 사전에 어느정도 차 상태를 인지할 수 있었습니다.

    오히려 차 받아보고 나니 사진보다는 낫다 싶더군요. 플래시 터트려서 찍은 내장 사진이 워낙 구려보이게 나와서...


    4. 홈서비스 진행여부 최종 결정
    중고차이기 때문에 100%는 없죠. 실제 보내준 사진 보고 어느정도 감안하고 받아볼 생각이 있어서 구매를 진행했습니다.

    일단 차량 대금 + 이전관리비 + 배송비 + 홈서비스비용을 입금하였습니다. 
    그리고 차량 보험을 가입하고 엔카 측으로 보험가입확인증서를 보냈습니다.

    위 두가지가 완료되고 난 뒤 약속된 날짜와 장소로 차량 배송을 예약했습니다.

    총 결재 금액에는 차량가격 뿐만이 아니라 이전비 관리비 등등이 들어가있고 홈서비스 비용까지 포함이었습니다.
    이전관리비는 대략적인 비용으로 산정했고, 나중에 차액 발생 시 환불해 주신다고 하셨어요.


    5. 차량 수령

    배송하는 기사님께서 연락을 하시고 차량을 배송 해 주십니다.
    토요일 저녁 홈서비스를 신청하고 화요일 점심 때 차량을 받아볼 수 있었습니다.
    기사님이 나름 설명도 좀 해 주시고 가셨습니다.


    6. 차량 검수
    기사님은 가시고 차량을 천천히 확인했습니다.

    일단 내 눈으로 이곳 저곳 상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차량 정보와 대조해서 맞춰봤구요.

    표시된 옵션이 다 들어가 있는지 확인했습니다. (저희는 하나 문제가 있어서 이 부분은 조율했네요.)

    친분이 있는 카센터로 차량을 가지고 가서 내외부에 문제가 있는지 여부 등을 확인했어요.
    소모품 일체는 다 교환해야 한다고 하네요... (약 4.5만 탄 차량이라 그런지... 딱 주기가 돌아올 차량...)


    7. 차량 문제에 대한 논의
    아쉽게도 저희가 원하는 옵션이 하나가 빠져있었습니다. 제품 페이지에 기재되어 있던 옵션인데 없더군요.
    엔카 측에서 제품 등록할 때 실수가 있었다고 확인이 되었고, 이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했어요.

    제법 마음에 드는 옵션이었기 때문에 좀 고민이 되더라구요... 차를 반납하고 다른 차를 구할것인지 그냥 탈것인지...
    (보험 할인도 적용되는 안전 관련 중요 옵션이라...)

    엔카 측 실수이기에 무상 반품이 가능하고, 그냥 인수할 경우 옵션에 대한 일부 환불이 가능하다고 해서 하루 정도 고민해봤습니다.


    8. 차량 인수 결정



    일단 차량의 다른 부분들이 다 깔끔하게 마음에 들었고, 차량이 빨리 필요한 상황이라 그냥 인수하기로 했습니다.

    옵션 일부 환불 금액에 대해서는 대략적으로 안내를 받았지만 자세한 금액은 보상팀과 협의하라고 하시더군요.

    이 부분은 나중에 계속적으로 진행 될 예정이라... 업데이트 할께요.



    9. 차량 이전
    차량 비용에 이전 관리비가 다 포함되어 있어요.

    차량 인수 결정하고 나면 엔카 담당자 말고 다른분이 연락이 오십니다. 차량 이전등록 해 주신다고요.

    간단한 개인정보를 알려드리면 등록해 주시네요. 집에 앉아서 모든게 해결된다는게 너무 마음에 듭니다.


    10. 완료
    차량 이전까지 완료되었습니다.

    이전완료 된 서류는 집에 등기로 발송되어 받아볼 수 있습니다. 차량 인수직원 딱 한번만 만나면 모두 전화와 인터넷으로 해결됩니다.

    등기로 받은 서류에는 처음 결재할 때 "이전비" 라고 적혀있던 부분에서 차액이 설명되어 배송됩니다.
    이 차액은 추후 구매할 때 적어둔 계좌로 환급이 됩니다. (전 200만원 내고 15만원정도 돌려받았습니다.)




    엔카 홈서비스 이용해보니까 참 괜찮은 서비스네요.

    일단 내가 차 보러 갈 필요가 없다는 점. 이게 불안불안하면서도 참 마음에 듭니다.

    휴가 하루 쓰고 차 보러 가고 차량 등록소 가서 등록하면 교통비에 시간에 손해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게다가 중고차 매매상 갔는데 허위매물이라서 물건없다 같은 스킬 시전당하면 멘붕 올 듯 합니다.

    하지만 홈서비스 이용하니 집에 앉아서 전화 몇통 받고 카톡 메시지 몇번 주고받고 차를 구매할 수 있어 좋네요.


    게다가 저처럼 옆에서 누가 막 지켜보고 있으면 마음에 불안해 하는 사람한테 좋은 서비스 입니다.

    전 화장품 가게 가서도 옆에 직원이 와서 "뭘 찾으세요? 도와드릴까요?" 하면 뭔가 쫒기는 느낌이 드는 쫄보라서 말이죠.

    차를 받아서 카센터 가서 점검도 받아보고 가족들과 함께 타고 운행도 해보고 편안한 마음에서 충분히 검토를 해 볼 수 있었네요.

    주어진 3일이라는 시간을 알뜰하게 써가면서 차를 확인하고 인수를 결정 했습니다. 

    만약 그냥 매매상 가서 샀으면 눈길에 쫒기고 내 마음에 쫒겨서 아무거나 사올수도 있었겠죠.


    단점을 꼽아보자면...

    ○ 차량을 받아보기 전 까지는 판단이 어렵습니다.
     - 사진을 찍어주시고 살펴봐주시고 그 내용을 전달해 주시긴 하지만... 그걸로는 많이 부족해요. 기도하는 마음으로 차를 인도받아야합니다. 제발 양품이어라... 하면서 말이죠.

     - 못 알려주시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사실상 책임질 언행은 하지 않는거죠. 예를 들면 이런 것이 있습니다. "흡연여부 확인해주세요." 하면 이건 개인의 주관이 굉장히 크게 들어갑니다. 100% 비흡연차량이라는걸 확신할 수도 없고 약간의 담배냄새는 사람마다 느낄수 있는지 없는지가 달라요.


    ○ 등록된 차량이 얼마 없어요.
     - 당연하겠지만 소비자가 좋으니 매매상 입장에서는 부담스러운 서비스입니다.
       나쁜말로 사기 칠 기회를 잃는 것이고, 좋은말로는 차량을 3일 이상 빼줘야해서 기회비용을 잃게 되는거죠.
       그래서 등록된 차가 몇대 없습니다.

     - 그러다보니 원하는 옵션의 원하는 차를 구하기는 거의 불가능. 적당히 합리적인 조건에서 사야합니다.


    ○ 차량 환불비용이 발생합니다.
     - 차를 받아봤는데, 마음에 안들거나 예상과 달라서 돌려보내야 하면 비용이 발생합니다.
     - 홈서비스 이용료 + 왕복 운송비 + 배송비 등등 해서 약 30만원 정도가 들어간다고 하네요.
     - 그래서 굉장히 신중하게 차량을 받아볼 것인지 여부를 판단하셔야 합니다. 사진도 많이 받아보시구요.

     - 반품은 7일 이내인데, 3일안에 결정해야 합니다.
     - 4일째 부터는 렌트비 명목으로 추가비용이 발생합니다. 뭐 3일이면 솔직히 판단하고도 남을 시간이니... 무리는 없어요.


    ○ 가격 협상의 여지가 없어요.
     - 홈서비스로 진행을 하면 저는 SK엔카 직원과 이야기를 하고 프로세스를 진행하게 됩니다.
     - 차량은 자동차 매매상이 가지고 있구요. 가격조정 이야기를 아무리 엔카 직원에게 해봐야 반영될 수 없습니다.


    ○ 추가구성품 확인 같은건 해주시지 않습니다.
     - 상품페이지 사진에는 블랙박스가 있더라구요. 그래서 블랙박스 주는지 안주는지 여쭤봤는데, 받아봐야 안다고...
     - 다행히 받았는데 블랙박스가 잘 장착되어 있었습니다만... 미리 알려주시면 좋았을껄 하는 아쉬움이 있었네요.



    댓글 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