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래의 유망직군 6T
    Study/상식 2012. 8. 12. 18:23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정보통신기술     (IT, Information Technology )
    생명공학기술     (BT, Biology Technology)
    나노기술           (NT, Nano Technology) 
    환경공학기술     (ET, Environment Technology)
    우주항공기술     (ST, Space Technology)
    문화콘텐츠기술  (CT, Culture Technology)



    1. IT (정보기술) 


     정보를 생성, 도출, 가공, 전송, 저장하는 모든 유통과정에서 필요한 기술

     IT기술은 21세기 정보화사회에 필수적인 기술일 뿐 아니라, 기술의 부가가치 및 사회·경제적 파급효과가 매우 커서 산업적으로 중요한 분야이다.

     향후 10년 간 신기술로서 세계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따라 경쟁력 유지와 원천기술 확보를 통한 정보기술의 자립을 위한 노력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2. BT (생명공학기술)


     생명현상을 일으키는 생체나 생체유래물질 또는 생물학적 시스템을 이용하여 산업적으로 유용한 제품을 제조하거나 공정을 개선하기 위한 기술

     현대사회가 급속도로 발전되면서 BT기술은 무병장수와 식량문제의 해결 등 삶의 질 향상에 필적인 기술로 21세기에 고부가가치의 신 산업을 창출할 가능성이 높다. 


    3. NT (나노기술)


     물질을 원자·분자 크기의 수준(10~9mm)에서 조작·분석하고 이를 제어할 수 있는 과학과 기술을 총칭

     NT기술은 과학기술의 새로운 영역을 창출하거나 기존 제품의 고성능화에 필요한 기술로, IT와 BT와 함께 21세기의 신 산업 혁명을 주도할 핵심기술로 인정받고 있다. 


    4. CT (문화기술)


     디지털 미디어에 기반한 첨단 문화예술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기술

     최근에는 인터넷의 활성화와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디지털 컨텐츠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CT기술은 향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성장 가능성이 큰 디지털 미디어에 기반한 첨단 문화예술산업을 발전시키는 데 필수적인 기술로 기술·지식 집약적 산업 특성 때문에 우리 민족의 창의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술로 전망 되고 있다.


    5. ET (환경기술)


     환경오염을 저감·예방·복원하는 기술로 환경기술, 청정기술, 에너지 기술 및 해양환경기술



    6. ST (우주항공기술)


     위성체, 발사체, 항공기 등의 개발과 관련된 복합기술

     전자, 반도체, 컴퓨터, 소재 등 관련 첨단기술을 요소로 하는 시스템 기술로 기술개발 결과가 타 분야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매우 큰 종합기술

     ST기술은 국내의 관련된 기술 분야의 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지만 선진국의 기술장벽이 높아 산업화와 관련된 신기술 개발을 육성할 필요성이 크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