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셀프보안] CCTV DIY 설치하기 "내집은 내가 지킨다"
    Day by day/Diary 2016. 8. 22. 21:54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요즘 세상이 흉흉하니 미친x들도 듫끓고... 해서 CCTV에 관심이 많으신걸로 알고있어요.


    저는 아파트 살아서 별 생각이 없었는데요. 저희 본가가 농장을 하시거든요. 큰건 아닌데 그래도 있을껀 많이있는... 그래서 어떤 미친X가 작정하고 털어가게 된다면 상당히 피해가 많을 그런 곳이에요. 그래서 아버지께서 불안해 하시다가 CCTV를 하나 해야겠다!!! 라고 생각하시고 저에게 오더를 넣으셨습니다. 저렴하게 CCTV를 설치하도록 하라는 명령같은 부탁같은 이야기셨어요.


    업체를 통해서 계약을 하려하니 초기 시설비용에 매달 들어가는 비용하며 정말 허리가 휠 듯 하더군요.


    그래서 인터넷 검색을 하다가 알아낸 것이 바로 CCTV 자가설치하기.


    정보는 주로 Nice Health 님의 블로그 글을 참조했네요.

    http://nicehealth.blog.me/220426256962


    예전에는 상당히 어려움이 많았는데 요즘은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도록 나온 제품들이 많았습니다.



    1. CCTV와 녹화기의 선정 


    고를때 가장 중요하게 본 부분이 바로 설치의 편의성이었어요. 아무래도 전문가도 아니고 가지고 있는 장비가 한정적이다보니, 집에서 가지고 있는 간단한 장비들 만으로도 손쉽게 설치할 수 있는 것에 관심을 기울였네요.


    일단 제가 가장 관심있게 생각하고 고려하게 된 것이


    녹화기 : 영상을 받아와서 저장하고 외부로 송출할 수 있는 장치. 

                NVR이며 POE 기능이 들어있는 것을 골랐어요

        - NVR : 네트워크 시스템에서 영상을 바로 저장할 수 있는 장치. 

        - DVR : 동축케이블을 사용하여 영상을 전송받는 장치. (즉, 동축케이블과 영상케이블 2가닥이 같이와야한다는 것)

        - POE : Power Of Ethernet. 즉 이더넷선(흔히들 아는 랜선)을 이용해서 전원공급과 데이터를 한번에 하는 것


    카메라 : 야간 시인성이 괜찮으며, POE 기능이 지원되는 것.


    (설명들이 전부 제 위주로 이해하기 편하게 작성된 것이라서 좀 빠지거나 틀린내용이 있을 수도 있어요.)



    1-1 녹화기 선정


    제일 처음 녹화기를 사기 위해 고려한 제품은 힉비젼(하이크비젼 HIK VISION 등등) DS7608NI-E2 8P POE 제품이었어요

    일단 요즘 잘나가는 CCTV가 힉비젼과 다후아라는 두 중국업체인데, 제가 도움받은 블로그 주인장이 이 제품을 사용하고 있기에 무작정 따라하기로 정했습니다. 하지만 2015년 20만원대 하던 제품은 지금 가격이 안드로메다로 떠나버려서 그것보다 하위모델을 골라야 했어요.


    DS-7604NI-SE/P 4P모델을 골랐습니다. 상위모델과는 몇몇가지 차이점이 조금 있긴 한데 가장 큰 차이점이라 하면 바로 카메라 대수에요.

    뒤에 8P , 4P 라고 적혀있는게 이 녹화기에 몇대가 연결이 되느냐 랍니다. 사용하시고자 하는 카메라가 많으면 당연히 연결이 많이 가능한 녹화기를 구매하셔야겠죠?


    그리고 같은 7604 모델이라 해도 POE가 되고 안되고, 랜선으로 연결이 되고 안되고 차이가 있어요.



     

     

     

     

     1. POE 지원제품

    2. POE 미지원제품 


    무슨 숨은그림찾기 같지만 1번과 2번 두개 차이점이 보이시죠??

    오픈마켓 같은데 보면 메인 사진은 똑같이 올려둬서 혹시 가격 저려미에 혹해서 구매하실수도 있는데 분명히 다른제품이랍니다.

    눈 잘 뜨고 제품 상세페이지 필히 읽어보시고 구매하셔야 됩니다.

    POE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카메라 댓수만큼 네트워크 인터페이스가 있어야해요. 즉 랜선 꽂는 단자가 있어야된다는거죠.

    저 단자가 없으면 IP 카메라밖에 사용이 안된다는것이구요.


    녹화기는 고장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고, 중국과 국내의 가격차가 크지 않아 국내 오픈마켓을 이용해서 구매했습니다.




    1-2. CCTV 선정


    아무래도 야외용 CCTV를 구매하다보니 중요시 해야할 점이 야간시인성과 내구성 정도이더라구요.

    보통 야외에 사용되도록 나온 제품들을 보면 IP등급은 어느정도 가지고 있을터라 out door라고 적혀있는 것 중에 골랐습니다.


    제가 고른 제품은 HIKVISION DS-2CD2232-I5 제품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를 통해서 구매했고 중국 광동성의 무슨 도시에서 날아왔습니다.


    많이들 사용하시는 제품이 힉비젼 2032와 2232인데 2232가 야간에 조금 더 잘 보인다 해서 2232로 선택했습니다.


    간단한 스펙을 말씀드리면 3MP, HD 1080p, IP66, 50M 거리, POE 이정도가 되겠네요


    아래에 달린 LED 두개가 너무 듬직해보이지 않나요? 야간촬영까지는 아니더라도 집에 암막커튼 쳐둔 상태에서 찍어봤는데 얼굴도 잘 나오더라구요.



    1-3. POE Cable


    소위말하는 랜케이블인데, 요번 설치를 하면서 공부를 참 많이 했네요.

    전 그냥 굴러다니는 랜케이블 아무거나 주워쓰려 했는데, 랜케이블도 종류가 많더라구요.

    일단 POE를 지원하기 위해서 필요한 대역폭은 CAT.5E 이상의 케이블을 사용해야 합니다. 저는 천원 남짓 차이가 나길래 CAT.6 UTP Cable를 구매했어요.


    여기서 실수가 조금 있었는데, 랜 툴을 사용하지 않고 그냥 완성품 랜선을 구매했어요 (CCTV에 포함된 방수 하우징을 사용하지 못하는 사태가... ㅠ)

    정상적인 시공이라면 랜 케이블에 고무패킹과 하우징을 끼운 다음에 랜 커넥터를 만들고 CCTV와 연결을 해야하는데, 전 완성품을 사는 바람에 고무패킹이 들어가지 않았네요. 약간의 요령을 부려서 조치를 하긴 했지만, 나중에 커넥터를 새로 사서 다시 작업을 해야겠습니다.




    2. 시공


    뭐 시공이라 하기도 민망한 간단한 작업인데 해보면 생각보다 간단치가 않습니다.


    일단 비닐하우스이다보니 설치할 곳이 없어요. 외장 철제 브라켓은 우리나라 규격이 아닌지 따로 구매한 U클램프와 사이즈가 맞지않았어요. 

    U클램프 각도를 수정해서 겨우겨우 매달았네요.

    집에 장비와 자재만 다양하게 있으면 쉽게 했겠지만 가정집에 그런게 있을리 만무하구요...


    혹시 벽에 시공하실분은 안에 나사와 칼브럭이 들어있으니 드릴만 있으면 되겠네요!!




    안쪽마감처리는 비닐을 뚫고 케이블을 안쪽으로 넣었습니다.

    뚫린 비닐을 타고 빗물이 들어와서 접촉불량을 일으킬지도 몰라서 커넥터 부분을 천정쪽으로 붙여서 빗물이 타고 들어와도 접속부에는 들어가지 못하도록 조치를 했네요. (이부분은 나중에 다시 작업을 해야겠습니다.)




    드디어 완성된 CCTV 셀프 설치기.


    4분할 화면인데 정작 카메라가 2대뿐이라... 

    지금 사진에서는 촬영중인 모니터를 찍은거라 차 번호판이 보이질 않는데, 실제 화면으로 보면 아스팔트 끝에 있어도 얼굴이 구별이 됩니다.

    밤에는 어둡긴 하지만 조금 떨어진 곳에 가로등이 있어 상태가 양호할 것으로 추측이 되네요.



    총 소요된 비용은 아래와 같아요.


    항목 

    수량

    비용 

    기타 

    NVR 녹화기 DS-7604NI-SE/P 4P

    1

     200,000 

    G마켓 

    CCTV DS-2CD2232-I5

    2

     190,000 ($85 * 2)

    Aliexpress

     HDD

    1

    집에 놀던 500 GB 

    UTP Cable CAT.6 (20M)

    2

     18,000 

    G마켓 

    전선 2C 1.5sq (20M)

    1

     16,000 

    철물점 

    기타 잡자재

    -

     6,000 

    마트 

      합계

     430,000


    물론 업체에서 작업한 것 보다 퀄리티나 이런저런 면에서 많이 떨어지긴 하지만 CCTV가 본연의 역할만 잘 하면 되는거 아닌가요?


    녹화 잘 되고 저장 잘 되고 있습니다. 

    가격대비 굉장히 만족스럽네요. 2개 성공했으니 실내용 카메라 추후 2개 더 장착 예정이랍니다.



Designed by Tistory.